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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일반/지방직 9급(고졸경채)

2022년 지방직 9급(고졸경채) 기계일반 문제 및 해설

by 공기계 2024. 1. 8.

문 01. 다음 비철금속 중 비중이 가장 낮은 것은?
① 알루미늄(Al)
② 티타늄(Ti)
③ 마그네슘(Mg)
④ 구리(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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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금속>

리튬(Li) 0.53 나트륨(Na) 0.97 마그네슘(Mg) 1.74
베릴륨(Be) 1.85 알루미늄(Al) 2.7 티타늄(Ti) 4.4~4.5


<중금속>

주석(Sn) 5.8~7.2 바나듐(V) 6.1 크롬(Cr) 7.2
아연(Zn) 7.14 망간(Mn) 7.4 철(Fe) 7.87
니켈(Ni) 8.9 구리(Cu) 8.96 몰리브덴(Mo) 10.2
은(Ag) 10.5 납(Pb) 11.3 텅스텐(W) 19
금(Au) 19.3 백금(Pt) 21 이리듐(Ir) 22.41
오스뮴(Os) 22.56        

문 02. 두 축의 만나는 각이 수시로 변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축이음은?
① 플랜지 커플링(flange coupling)
② 슬리브 커플링(sleeve coupling)
③ 유니버설 커플링(universal coupling)
④ 올덤 커플링(Oldham cou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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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지 커플링, flange coupling>
관 자체를 회전시키지 않고 플랜지 사이에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개스킷을 잡입시킨 다음 볼트와 너트를 이용하여 접합시키는 축이음

 

<슬리브 커플링, sleeve coupling>
머프 커플링을 셀러가 개량한 것으로 셀러 커플링 혹은 테이퍼 슬리브 커플링이라고도 불린다. 두 축을 주철제의 원통속에 양쪽에서 끼워 넣은 후 키로 고정한 것으로 축지름이 작고 하중이 작은 경우에 사용된다.

 

<유니버설 커플링, universal coupling>
유니버설 조인트라고도 하며 두 축이 같은 평면 내에서 어느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회전 중 양축이 맺는 각도가 변화해도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동차의 동력 전달기구, 압연 롤러의 전동축 등에 사용된다.

 

<올덤 커플링, oldham coupling>
두 축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고 평행할 경우에 사용하는 커플링이며 고속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리고 각속도의 변화 없이 동력을 전달하는 커플링이다.


문 03. 나사산의 각도가 60°인 인치계 나사는?
① 미터 나사
② 톱니 나사
③ 관용 나사
④ 유니파이 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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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산의 각도>
 - 미터 나사 60°
 - 유니파이 나사(ABC나사, 인치계) 60°
 - 관용나사 55°
 - 미터계(Tr) 사다리꼴 나사 30°
 - 인치계(Tw) 사다리꼴 나사 29°
 - 둥근 나사(너클나사, 원형나사) 30°
 - 톱니 나사 30°, 45°


문 04. 절삭 공구의 재료로서 요구되는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고온 강도가 클 것
② 내마모성이 클 것
③ 고온 경도가 클 것
④ 마찰 계수가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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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삭공구 재료의 조건>
 - 높은 경도성: 공작물보다 경도가 높아야 한다.
 - 고온경도: 절삭속도가 높아지면 절삭으로 인한 마찰열이 높아진다.
 → 고온에서도 경도가 저하되지 않고 절삭할 수 있는 고온경도가 필요하다.
 - 내마멸성: 절삭공구는 내마멸성이 필요하다.
 - 강인성 및 내충격성: 절삭공구는 외력에 의해 파손되지 않아야 한다.
 → 충격에 잘 견딜 수 있는 강인성 및 내충격성이 필요하다.
 - 저마찰계수: 공구와 칩 사이의 마찰계수
 → 절삭속도와 이송속도 범위 내에서 될수록 낮은 것이 좋다.
 - 성형성 및 경제성: 성형성이 좋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문 05. 경도(hardn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도는 외력에 대한 저항의 크기로, 재료의 단단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② 브리넬(Brinell) 경도는 다이아몬드로 된 피라미드 형상의 압입자를 사용한다.
③ 쇼(Shore) 경도는 일정한 높이에서 해머를 시편 위에 낙하시켜 측정한다.
④ 로크웰(Rockwell) 경도는 기준 하중과 시험 하중으로 생긴 자국의 깊이 차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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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어 경도, shore hardness>
시험편 위의 일정한 높이에서 일정한 형상과 중량을 가지는 다이아몬드 해머를 낙하시켜 반발하여 올라가는 높이로부터 경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완성품의 경도 시험에 적합하다.

 

<브리넬 경도, brinell hardness>
강구 압입체를 사용하여 시험면에 구형 오목부의 자국을 만들었을 때의 하중을 영구 변형된 자국의 지름으로부터 구해진 표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종류로는 유압식, 레버식 등이 있으나 현재는 유압식을 많이 사용한다.

<로크웰 경도, rockwell hardness>
로크웰 경도는 기본 하중(10kgf)과 시험 하중으로 인하여 생긴 압입 자국의 깊이 차(h)로 측적 하는데, 지름이 1.558mm인 강구를 누르는 방법과 꼭지각이 120°, 선단의 반지름 0.2mm인 원뿔형 다이아몬드를 누르는 방법의 2가지가 있다. 전자를 로크웰 경도치 B스케일(HRB, 시험 하중: 100kgf), 후자를 로크웰 경도치 C스케일(HRC, 시험 하중: 150kgf)이라고 하며, B스케일은 비교적 연질인 시편의 경도 측정에 이용되고, C스케일은 경질 강재 및 담금질 시편의 측정에 이용된다.

 

<비커스 경도, vickers hardness>
꼭지각이 136°의 정사각뿔인 다이아몬드 압입체를 일정한 시험 하중으로 시료의 시험면에 압입하여 생긴 영구 오목부의 크기로부터 시료의 경도를 측정하는 KS에서는 시험 하중 0.49~490 N(5kgf~50kgf)에서의 시험 방법이 규정되어 있다. 또한 시험 하중 9.8N(1kgf) 이하의 시험은 미소 경도 시험으로 구분한다. 하중을 가하는 시간은 캠의 회전 속도로 조절한다.


문 06. (가), (나)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차례로 나열한 것은?

 

(가) 는 반복 하중에 파단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최대응력이다.

(나) 는 일정 온도하에서 규정된 부하 시간에 규정된 변형이 생기는 응력이다.

 

① 피로 강도, 크리프 강도
② 항복 강도, 전단 강도
③ 피로 강도, 전단 강도
④ 항복 강도, 크리프 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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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복강도>
연성재료(연강)가 상온에서 정하중을 받을 때 적용

 

<피로강도, 피로한도>
반복하중을 받는 경우에 적용

 

<크리프강도, 크리프한도>
고온에서 정하중을 받을 때 적용

 

<극한강도>
정하중이 취성재료에 작용

 

피로한도-교번하중
반복피로한도-반복하중

 

내구선도로부터 응력진폭, 최대응력 및 최소응력
 - 임의의 평균응력 작용

 

저온취성을 고려한 기준강도-저온이나 천이온도 이하
좌굴응력-긴 기둥이나 편심하중
붕괴하지 않는 최대하중-소성설계, 극한설계


문 07.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반달 키는 원주 방향에 여러 개의 키 홈을 가공한 축으로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② 스플라인(spline)은 축 둘레에 작은 삼각형의 키를 많이 만들고 보스(boss)를 압입하여 고정한다.
③ 평 키는 축과 보스에 키 홈을 만들어 고정하며 경사 키와 평행 키가 있다.
④ 안장 키는 축이 아닌 보스에만 키 홈을 가공하여 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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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달키, woodruff key>
홈이 깊게 가공되어 축의 강도가 약해지는 결점이 있으나 가공하기 쉽고, 60mm 이하의 작은 축에 사용되며, 특히 테이퍼 축에 사용하면 편리한 키이다.

 

<스플라인 키, spline>
축에 원주방향으로 같은 간격으로 여러 개의 키 홈을 깎아 낸 것이다. 큰 토크를 전달하고 키와 보스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으로 회전력을 발생시킨다. 보스가 축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고, 스플라인 키 홈의 개수는 일반적으로 4 ~ 20개이다. 자동차, 항공기 터빈 등의 속도를 변환하는 축에 많이 사용된다.

 

<평키, flat key>
납작키라고도 하며, 납작한 장방형 단면의 키이다. 보스에만 홈을 파고, 키폭만큼 닿는 부분을 평평하게 절삭하며, 이곳에 키를 때려 박아 사용되며 하중이 많이 걸리지 않는 곳에 사용된다. 회전 방향이 때때로 바뀌는 축에 사용하면 헐거워질 우려가 있다.

 

<새들키, 안장키, saddle key>
축에는 키 홈을 가공하지 않고 보스에만 테이퍼 키 홈을 만들어서 홈 속에 키를 끼우는 키. 축과 키 사이의 마찰력만으로 회전력을 전달한다. 작은 힘을 전달하는 곳에 쓰인다.


문 08. 왕복 펌프가 아닌 것은?
① 버킷 펌프(bucket pump)
② 기어 펌프(gear pump)
③ 플런저 펌프(plunger pump)
④ 다이어프램 펌프(diaphragm pu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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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복펌프의 종류>
피스톤형과 플런저형이 있다. 전자는 저압의 경우, 후자는 고압의 경우에 사용되며, 이 2종류가 공업용으로 많이 쓰인다. 그 밖에 가정용 수동펌프로 쓰이는 버킷펌프가 있는데 이것은 피스톤의 중앙부에 구멍을 뚫어 여기에 밸브를 설치한 것이다.

 

<버킷 펌프, bucket pump>
가정용 수동펌프로 쓰이며, 피스톤의 중앙부에 밸브를 설치한 왕복 펌프의 일종이다. 버킷 펌프의 유체 흐름은 버킷을 끌어올리면 복주기의 아래쪽에 고인 복수가 공기와 더불어 흡입구로부터 흡입 밸브를 열고 실린더 하부로 들어온다. 버킷을 내리면 실린더 하부의 복수와 공기는 버킷 밸브를 열고 상부로 올라와서 송출 밸브를 거쳐 외부로 송출된다.

 

<다이어프램 펌프, diaphragm pump>
왕복 펌프의 하나로 진흙이나 모래가 많은 물 또는 특수 용액 등을 이송하는 데 주로 사용하며, 고무막을 상하로 운동시켜 퍼올리는 방식이다. 그랜드가 없고 누설을 완전히 방지할 수 있으므로 화약액 등에 주로 사용되며,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아야 하는 식품제조 공정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기어 펌프, gear pump>
케이싱 내에 물리는 2개 이상의 기어에 의해서, 액체를 흡입 쪽에서 토출 쪽으로 밀어내는 형식의 펌프. 흡입능력이 우수하여 점도가 높은 액체를 송출하는데 적합하다.


문 09. 유압 장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윤활성이 좋다.
② 무단 변속이 가능하다.
③ 소형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④ 유압유의 점도는 온도가 변해도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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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장치>
오일 같은 비압축성 유체를 통하여 동력 또는 힘을 전달하는 유체 동력 장치. 굴삭기, 트레인, 트럭 등

 

<유압장치의 장점>
 - 힘과 속도 등 무단변속이 가능하고, 출력의 응답속도가 빠르다.
 → 시동, 정지, 역전, 변속, 가속 등의 제어가 간단하다.
 - 출력당 소형경량으로 큰 힘을 내고, 원격조작이 가능하다.
 - 공압에 비해 입력에 대한 출력의 응답속도가 빠르다.
 → 신호시에 응답이 빠르다. 즉, 고속추동성이 좋다.
 - 전기적인 조작이 간단하고 수동·자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
 - 속도나 방향의 제어가 용이하고, 토크 제어가 용이하다.
 → 최대 출력토크의 제한이 용이하고, 정·역회전이 가능하다.
 - 각종 제어밸브에 의한 압력, 유량, 방향 등의 제어가 간단하다.
 - 에너지의 축적이 가능하고 방청과 윤활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압장치의 단점>
 - 공압에 비해 작동속도가 느리다.
 - 온도의 영향을 쉽게 받고, 점도의 변화에 효율이 변한다.
 - 작동유에 먼지가 침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에너지 손실이 크고, 화재의 우려가 있는 곳에서의 사용은 곤란하다.
 - 전기회로에 비해 구성작업이 어렵다.
 - 고압에서 누유의 위험이 있고 이물질에 의한 고장의 우려가 있다.
 - 기름 속에 공기가 포함되면 압축성이 커져 장치의 동작이 불량해진다.


문 10. 표준 스퍼기어의 모듈이 2이고 잇수가 35일 때, 이끝원 지름[mm]은?
① 68
② 70
③ 72
④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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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의 피치원지름>               <기어의 이끝원지름>

$D=mZ$ (비무장지대)     $D=m(Z+2)$

 

<이의 크기>           <이 끝 높이>      <이 두께>

$h=2.25m$     $h=m$         $t= \frac{m \pi }{2} $

 

<원주피치>       <법선피치>

$p=m \pi $      $p=m \pi cos \alpha $


문 11. 공구나 공작물이 회전하면서 가공하는 공작기계가 아닌 것은?
① 선반
② 밀링머신
③ 플레이너
④ 드릴링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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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귀환기구, Quick return mechanism>
셰이퍼(shaper)와 플레이너(planer)는 급속 귀환 운동을 하면서 공작물을 가공한다. 구조상으로 왕복운동을 하지만 한쪽으로 갈 때는 절삭을 하고, 돌아올 때는 절삭을 하지 않으므로 능률을 올리기 위해 급속 귀환 장치를 설치한다.


문 12. 가공된 구멍을 넓히거나 구멍의 진원도와 표면 거칠기를 좋게하기 위한 가공 방법은?
① 태핑(tapping)
② 스폿 페이싱(spot facing)
③ 보링(boring)
④ 카운터 싱킹(counter s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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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핑, tapping>
드릴링된 구멍에 탭을 이용하여 암나사를 내는 자유단조 작업이다. (1번탭 55%, 2번탭 25%, 3번탭 20%)

 

<스폿 페이싱, spot facing>
볼트나 너트 등 머리가 닿는 부분의 자리를 만들기 위하여 닿는 부분을 깎아서 자리를 만드는 작업이다.

 

<보링, boring>
드릴로 이미 뚫어져 있는 구멍을 넓히는 공정으로 편심을 교정하기 위한 가공이며, 구멍을 축방향으로 대칭을 만드는 가공이다.

 

<카운터 싱킹, counter sinking>
접시형 구멍을 가공하는 것으로서, 앞 공정에서 뚫어놓은 구멍 주위를 경사지게 가공하여 접시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다.


문 13. 다음 금속 중 전기 전도율이 가장 높은 것은?
① 은(Ag)

② 금(Au)
③ 구리(Cu)

④ 알루미늄(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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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도율 및 전기전도율>
열 또는 전기가 얼마나 잘 흐르는가를 말한다.
전기전도율이 클수록 고유저항은 낮아진다.
 → 저항이 낮아야 전기가 잘 흐르기 때문이다.

 

<열전도율 및 전기전도율 순서>
Ag > Cu > Au > Cr > Al > W > Mg > Zn > Ni > Fe > Pt > Sn > Pb > Sb
 → 은구금크알 텅마아니철 백주납안

 

<선팽창계수>
선팽창계수는 온도가 1℃ 변할 때 단위길이당 늘어난 재료의 길이를 말한다.
Pb > Zn > Mg > Al > Cu > Fe > Cr > Mo

<연성>
가래떡처럼 길게 잘 들어나는 성질
Au > Ag > Al > Cu > Pt > Pb > Zn > Fe > Ni

 

<전성>
얇고 넓게 잘 펴지는 성질로 가단성과 같은 의미이다.
Au > Ag > Pt > Al > Fe > Ni > Cu > Zn


문 14. 선반 가공에서 절삭 속도가 314 m/min, 회전수가 2,500 rpm일 때, 공작물의 지름[mm]은? (단, $ \pi $=3.14)
① 40

② 50
③ 400

④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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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삭속도>         <절삭시간>      <축방향 이송속도>

$ v = \frac{ \pi DN}{1,000} $     $t= \frac{l}{Nf} $    $v_{s} = \frac{l}{t} $

v: 절삭속도(m/min), t: 절삭시간(min), l: 가공길이(mm), N: rpm(rev/min), f: 이송속도(mm/rev)


문 15. 소재를 회전시키며 압력을 가해 나사를 만드는 가공법은?
① 인발가공

② 압출가공
③ 단조가공

④ 전조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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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 가공, roll forming>
매끄러운 표면을 얻을 수 있으며 소성변형성을 이용하므로 재료의 손실이 거의 없다. 전조에는 열간전조와 냉간전조가 있는데 현재 널리 실용되고 있는 것은 냉간전조이며, 그 적용 예에는 나사 전조, 스플라인 기어 전조, 원통 롤, 볼, 링, 축, 냉각 핀이 붙은 관 등이 있다.


문 16. 다음에서 설명하는 척(chuck)은?

 

○ 직경이 작은 공작물의 고정에 편리하다.

○ 슬리브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① 콜릿 척

② 단동 척
③ 연동 척

④ 마그네틱 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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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릿척, collet>
샤프연필의 끝처럼 갈라진 틈을 조여 공작물을 물리는 척이다. 여러 개의 조로 공구나 공작물를 물려주는 부속장치이며 터릿선반이나 자동선반에서 지름이 작은 공작물이나 각봉을 대량가공할 때 사용하며 보통선반에서는 주축의 테이퍼 구멍에 슬리브를 꽂고 여기에 척을 끼워 사용한다.

 

<단동척, independent chuck>
단동척의 몸체는 주철 또는 주강품이며, 조(jaw)는 경화강으로 만든다. 4개의 조(jaw)가 각각 단독으로 움직일 수 있어 불규칙한 일감을 고정하는데 편리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공작물의 중심을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숙련이 필요하다.

<연동척, universal chuck>
연동척은 만능적으로 스크롤척(scroll chuck)이라고도 하며 3개의 조(haw)가 동시에 움직이도록 되어 있어 원형, 정삼각형의 공작물을 고정하는데 편리하다. 단면이 불규칙한 공작물은 고정이 곤란하며 편심을 가공할 수 없다. 또한 고정력은 단동척보다 약하며 조(jaw)가 마멸되면 척의 정밀도가 떨어지는 결점이 있다.

 

<마그네틱척, 자기척, magnetic chuck>
원판안에 전자석을 설치하여 전류를 흘려보내면 척이 자화되어 공작물은 그 표면에 흡착된다. 특히 얇은 공작물을 변형시키지 않고 고정할 수 있으나 비자성체의 공작물은 고정할 수가 없다. 마그네틱척을 사용하면 공작물에 잔류자기가 남아 있으므로 탈자기로 탈자시켜야 하며, 두께가 얇은 자성체 고정에 용이하다.


문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공기 조화 장치의 구성요소는?

 

○ 외기와 실내에서 되돌아오는 공기를 혼합한다.

○ 가열 코일, 냉각 코일, 가습 장치 등을 갖추고 있다.

 

① 열원 기기
② 공기 조화기
③ 열매체 운반 기기
④ 자동 제어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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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조화설비의 주요장치>
열원장치, 열운반장치, 자동제어장치, 공기조화기(공기 처리장치)

 

<공기 조화기>
외기와 실내에서 되돌아오는 공기를 혼합하는 기기로, 가열 코일, 냉각 코일, 가습 장치 등을 갖추고 있다.

 

<열운반장치>
열을 운반하는 매개물질인 열매체는 공기와 물이다. 공기는 송풍기의 힘으로 덕트를 통해 운반하고, 물은 펌프의 힘으로 배관을 통해 운반된다. 열운반장치의 주요 설비로는 펌프, 배관, 송풍기, 덕트 등이 있다.


문 18. 연강의 응력-변형률 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에서 하중을 제거하면 시편은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간다.
② B에서 C까지의 구간에서는 훅의 법칙(Hooke’s law)이 적용된다.
③ D는 외력에 버틸 수 있는 최대 응력이다.
④ E는 재료가 더 이상 늘어나지 못하고 파괴되는 지점이다.

 


문 19. 원통형 외접 마찰차에서 지름이 100 mm인 종동차에 원동차가 회전수 200 rpm으로 동력을 미끄럼 없이 전달한다. 축간거리가 250 mm일 때, 종동차의 회전수[rpm]는?
① 50
② 100
③ 400
④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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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접 마찰차의 중심거리>
$D_{1}+D_{2}=2C $


문 20. 용적형 공기 압축기가 아닌 것은?
① 베인(vane) 압축기
② 터보(turbo) 압축기
③ 스크루(screw) 압축기
④ 피스톤(piston) 압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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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적형과 터보형 압축기>

공기를 일정 공간에 모은 후에 압축을 하는 방식을 용적형(positive displacement, 부피를 줄이는 방식)이라 하고, 선풍기나 송풍기와 같이 회전력을 이용하여 공기를 지속적으로 한쪽 방향으로만 보내 압력을 높이는 방식을 터보형(dynamic compression,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이라 한다.

 

<왕복동형 압축기, reciprocating compressor>

용적형 컴프레서로, 구조는 자동차의 내연기관 구조와 동일하다. 실린더에 있는 공기를 피스톤이 밀어내는 방식으로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하다. 왕복동식 컴프레서는 가동온도가 높아 여기에 적용되는 윤활유는 다른 컴프레서 오일보다 높은 점도를 적용한다.

 

<왕복동식 압축기의 특징>

 - 압축효율이 높고, 고압이 쉽게 형성된다.

 - 용적형이며, 급유(윤활유)식, 무급유식이 있다.

 - 용량조정범위가 넓고 반드시 흡입 토출밸브가 필요하다.

 - 형태가 크고 설치면적이 크다.

 - 배출가스 중 오일이 혼입될 우려가 크다.

 - 압축이 단속적이고, 맥동현상이 발생된다.

 - 접촉부분이 많아 고장 발생이 쉽고 수리가 어렵다.

 

<스크류형 압축기, screw compressor>

용적형 컴프레서로, 두 개의 암·수 스크류가 맞물려 돌면서 공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강제 이송 시켜 압축시키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적용하는 컴프레서 형식이다.

 

<베인 압축기, vane compressor>

용적형 컴프레서로, 하우징(housing)과 로터(rotor)로 구성되어있고 로터에는 슬롯(slots)이 있어 여기에 베인(vanes)이 위치해 있다. 로터가 회전하면 베인이 원심력에 의해 원심 방향으로 하우징과 접촉할 때까지 밀린다. 하우징, 로터, 베인사이에 모아진 공기는 로터의 회전력으로 압축한 공기를 압축탱크로 보내면서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원심형 압축기, centrifugal compressor>

터보형 컴프레서로, 모터에 의해 회전하는 임펠러(impeller)의 중앙으로 빨려 들어간 공기는 원심력에 의해 중심의 바깥쪽으로 밀리면서 압력상승과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원심 압축기의 특징>
 - 원심식이며 무급유 압축기이다.
 - 토출압력 변화에 의해 용량 변화가 크다.
 - 용량 조정은 가능하나 비교적 어렵다.(70~100%)
 - 유체 중 기름이 혼입되지 않는다.
 - 기체에 맥동이 없고 연속적으로 송출된다.
 - 경량이고 대용량에 적합하며 기초, 설치면적이 작다.
 - 압축비가 적고, 효율이 나쁘다.
 - 운전 중 서징 현상에 주의해야 한다.
 - 다단식은 압축비를 높일 수 있으나 설비비가 많이 소요된다.

 

<축류형 압축기, turbo compressor>

터보형 컴프레서로, 축류형 압축기는 공기의 흐름이 축(shaft)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흐르면서 압력이 형성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축류형 컴프레서는 로터(회전, rotor)와 스테이터(고정, stator)로 구성이 되어있고, 로터와 스테이터가 짝을 이뤄 한단(stage)을 이루고 이런 것이 여러단(multi-stage)으로 구성되어 축류형(axial compressors) 컴프레서를 구성하게 된다. 축류형 컴프레서는 로터가 회전하면서 공기를 한쪽방향으로 강제 이송시키고, 이송된 공기는 압력 탱크로 모이게 되며 공기의 밀도가 높아지고 압력도 같이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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